[자연과학] 생태 과학 칼럼 모음

[장기성의 당현천 꽃밭] 금계국과 큰금계국

푸레택 2022. 6. 24. 20:43

42금계국42금계국 - 노원신문 (newsk.com)

 

[노원신문] 42금계국

42금계국 - 노원신문

nowon.newsk.com

큰금계국

금계국

국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금계국) 또는 여러해살이풀(큰금계국)이다. 노란색 꽃잎이 닭벼슬을 닮아 이름 붙여졌다. 원산지가 북아메리카 남부인 귀화식물로, 절개지 등에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6월~8월에 노란 꽃이 피어 여름코스모스라 불린다. 이와 혼동되는 노랑코스모스는 꽃색이 주황빛이다.

금계국은 키가 30∼60cm이고 노란색 꽃의 기부가 자갈색이며 털이 많다. 큰금계국은 키가 더 커 40~70cm이고 꽃 전체가 노란색이다. 하지만 꽃, 꽃망울, 잎의 크기가 금계국에 비해 작다.

금계국은 줄기 윗부분에 가지를 치며 잎은 마주나고 1회 깃꼴겹잎이다. 밑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있으나 윗부분의 잎은 없다. 옆갈래 조각은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고 꼭대기 잎이 가장 크며 둥근 달걀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모두 밋밋하다. 꽃대는 가늘고 길며 그 끝에 두상화가 핀다. 꽃의 크기는 직경이 4∼6㎝ 정도 된다. 열매는 해바라기씨처럼 익어도 껍질이 터지지 않는 수과(瘦果)로 가장자리가 두껍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막질의 넓은 날개가 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다년생인 큰금계국이다. 아메리카, 아프리카, 하와이제도에 100종 이상의 금계국이 있다고 한다.(노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