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산책] 소설 명시 수필 시조 동화

[명작수필] '방망이 깎던 노인' 윤오영 (2021.10.14)

푸레택 2021. 10. 14. 23:30

■ 방망이 깎던 노인 / 윤오영

벌써 40여 년 전이다.

내가 갓 세간 난 지 얼마 안 돼서 의정부에 내려가 살 때다. 서울 왔다 가는 길에 청량리역으로 가기 위해 동대문에서 일단 전차를 내려야 했다.


동대문 맞은쪽 길가에 앉아서 방망이를 깎아 파는 노인이 있었다. 방망이를 한 벌 사가지고 가려고 깎아달라고 부탁을 했다. 값을 굉장히 비싸게 부르는 것 같았다.

좀 싸게 해줄 수 없습니까?했더니,
방망이 하나 가지고 에누리하겠소? 비싸거든 다른 데가 사우.
대단히 무뚝뚝한 노인이었다.
더 값을 흥정하지도 못하고 잘 깎아나 달라고만 부탁했다.

그는 잠자코 열심히 깎고 있었다. 처음에는 빨리 깎는 것 같더니, 저물도록 이리 돌려보고 저리 돌려보고 굼뜨기 시작하더니, 이내 마냥 늑장이다. 내가 보기에는 그만하면 다 됐는데, 자꾸만 더 깎고 있었다.

인제 다 됐으니 그냥 달라고 해도 못 들은 척이다. 차 시간이 바쁘니 빨리 달라고 해도 통 못 들은 체 대꾸가 없다. 점점 차 시간이 빠듯해왔다. 갑갑하고 지루하고 이제는 초조란 지경이었다.

더 깎지 않아도 좋으니 그만 주십시오.
라고 했더니, 화를 버럭 내며,
끓을 만큼 끓어야 밥이 되지, 생쌀이 재촉한다고 밥이 되나.
한다.

나도 기가 막혀서,
살 사람이 좋다는데 무얼 더 깎는다는 말이오? 노인장, 외고집이시구먼, 차 시간이 없다니까요.“

노인은 퉁명스럽게,
다른 데 가 사우. 난 안 팔겠소.“
하고 내뱉는다.

지금까지 기다리고 있다가 그냥 갈 수도 없고, 차 시간은 어차피 틀린 것 같고 해서, 될 대로 되라고 체념할 수밖에 없었다.
그럼, 마음대로 깎아보시오.“
글쎄, 재촉을 하면 점점 더 거칠고 늦어진다니까. 물건이란 제대로 만들어야지. 깎다가 놓치면 되나.“
좀 누그러진 말씨다.

이번에는 깎던 것을 숫제 무릎에 다 놓고 태연스럽게 곰방대에 담배를 담아 피우고 있지 않는가. 나도 그만 지쳐버려 구경꾼이 되고 말았다.

얼마 후에, 노인은 또 깎기 시작한다. 저러다가 방망이는 다 깎아 없어질 것만 같았다. 또 얼마 후에, 방망이를 들고 이리저리 돌려보더니 다 됐다고 내준다. 사실 다 되기는 아까부터 다 돼 있던 방망이다.

차를 놓치고 다음 차로 가야 하는 나는 불쾌하기 짝이 없었다.
그 따위로 장사를 해 가지고 장사가 될 턱이 없다. 손님 본위가 아니고 제 본위다. 그래 가지고 값만 되게 부른다. 상도덕도 모르고, 불친절하고 무뚝뚝한 노인이다.
생각할수록 화증이 났다.

그러다가 뒤를 돌아다보니 노인은 태연히 허리를 펴고 동대문 지붕 추녀를 바라보고 섰다. 그때, 어딘지 모르게 노인다워 보이는, 그 바라보고 있는 옆모습, 그리고 부드러운 눈매와 흰 수염에 내 마음은 약간 누그러졌다. 노인에 대한 멸시와 증오도 감쇄된 셈이다.

집에 와서 방망이를 내놨더니, 아내는 예쁘게 깎았다고 야단이다. 집에 있는 것보다 참 좋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전의 것이나 별로 다른 것 같지가 않았다.

그런데 아내의 설명을 들어보면, 배가 너무 부르면 다듬이질할 때 옷감이 잘 치이고 같은 무게라도 힘이 들며, 배가 너무 안 부르면 다듬잇살이 펴지지 않고 손에 헤먹기 쉽다는 것이고, 요렇게 꼭 알맞은 것은 좀체 만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나는 비로소 마음이 확 풀렸다. 그리고 그 노인에 대한 내 태도를 뉘우쳤다. 참으로 미안했다.

옛날부터 내려오는 죽기(竹器)는, 혹 대쪽이 떨어지면 쪽을 대고 물수건으로 겉을 씻고 곧 뜨거운 인두로 다리면 다시 붙어서 좀체 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요새 죽기는 대쪽이 한 번 떨어지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가 없다.

 

예전에는 죽기에 대를 붙일 때, 질 좋은 부레를 잘 녹여서 흠뻑 칠한 뒤에 볕에 조여 말린다. 이렇게 하기를 세 번 한 뒤에 비로소 붙인다. 이것을 '소라 붙인다'고 한다. 물론 날짜가 걸린다.

그러나 요새는 접착제를 써서 직접 붙인다. 금방 붙는다. 그러나 견고하지가 못하다. 그렇지만 요새 남이 보지고 않는 것을 며칠씩 걸려가면 소라붙일 사람이 있을 것 같지 않다.

약재만 해도 그렇다. 옛날에는 숙지황을 사면 보통의 것은 얼마, 윗길은 얼마의 값으로 구별했고, 구증구포 한 것은 세 배 이상 비싸다. 구증구포란, 찌고 말리기를 아홉 번 한 것이다. 눈으로 보아서는 다섯 번을 쪘는지 열 번을 쪘는지 알 수가 없었다. 단지 말을 믿고 사는 것이다. 신용이다.

옛날 사람들은 흥정은 흥정이요, 생계는 생계지만, 물건을 만드는 그 순간만은 오직 아름다운 물건을 만든다는 그것에만 열중했다. 그리고 스스로 보람을 느꼈다. 그렇게 순수하게 심혈을 기울여 공예 미술품을 만들어냈다.

이 방망이도 그런 심정에서 만들었을 것이다. 나는 그 노인에 대해서 죄를 지은 것 같은 괴로움을 느꼈다.

그따위로 해서 무슨 장사를 해 먹는담하던 말을, 그런 노인이 나 같은 젊은이에게 멸시와 증오를 받는 세상에서, 어떻게 아름다운 물건이 탄생할 수 있담하는 말로 바뀌어졌다.

나는 그 노인을 찾아가서 추탕에 탁주라도 대접하며 진심으로 사과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다음 일요일에 상경하는 길로 그 노인을 찾았다. 그러나 그 노인이 앉았던 자리에 노인은 와 있지 아니했다. 나는 그 노인이 앉았던 자리에 멍하니 서 있었다. 허전하고 서운했다. 내 마음을 사과드릴 길이 없어 안타까웠다.

맞은쪽 동대문의 지붕 추녀를 바라보았다. 푸른 창공에 날아갈 듯한 추녀 끝으로 흰 구름이 피어나고 있었다. 아, 그때 그 노인이 저 구름을 보고 있었구나. 열심히 방망이를 깎다가 유연히 추녀 끝의 구름을 바라보던 노인의 거룩한 모습이 떠올랐다. 나는 무심히,

채국동리하(菜菊東籬下)
유연견남산(悠然見南山)

동쪽 울타리 아래서 국화를 캐다가
여유 있게 남산을 바라보노라

도연명陶淵明의 시구가 새어나왔다.

오늘, 안에 들어갔더니 며느리가 북어 자반을 뜯고 있었다. 전에 더덕북어를 방망이로 쿵쿵 두들겨서 먹던 생각이 난다. 방망이 구경한 지도 참 오래다. 요새는 다듬이질 하는 소리도 들을 수가 없다.

만호에 다듬이질 소리니, 그대 위해 가을밤에 다듬이질하는 소리니 애수를 자아내던 그 소리도 사라진 지 이미 오래다.

문득 40년 전 방망이 깎던 노인의 모습이 떠오른다.

 

/2021.10.14(목) 옮겨 적음

◇ 작가 소개

윤오영(尹五榮 1907-1976): 서울 출생. 수필가, 교육자. 호는 치옹(痴翁). 서울 보성고등학교(普成高等學校)에서 20여년 간 교편을 잡았다. 「현대문학」에 「측상락」을 발표한 이래 수많은 수필과 새로운 문학논문을 발표했다. 저서로는 수필집 『고독의 반추』, 『방망이 깎던 노인』, 『수필문학입문』이 있다. 주로 토속적인 제재를 사용하여 동양적인 인생관의 가치를, 고전의 세계와 조응되는 한국적 정신을 바탕으로 많은 작품을 썼다.

 

https://blog.daum.net/mulpure/15857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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