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꽃산책] 풀과 나무에게 말을 걸다

[풀꽃산책] (1) 일산호수공원에 피어난 여름 풀꽃: 큰금계국, 스텔라원추리, 루드베키아 (2019.06.11)

푸레택 2019. 6. 11. 23:04

 

 

 

 

 

 

 

 

 

 

 

 

 

 

 

 

 

 

● 6월 일산호수공원에서 만난 나무와 풀꽃 (1)

여름 풀꽃 노랑 3총사 큰금계국, 스텔라원추리, 루드베키아(원추천인국)

 

● 오늘 걷기 코스: 정발산역- 독립운동기념비- 일산문화공원- 한울광장- 장미원- 달맞이섬- 월파정- 메타세콰이어길- 선인장 전시관- 화장실문화전시관- 민속그네- 호수교, 애수교- 폭포광장- 마두역

 

● 큰금계국(金鷄菊) Coreopsis lanceolata L. / 국화과

 

분류: 국화과(Asteraceae)

학명: Coreopsis lanceolata L.

본초명: 금계국(金鷄菊, Jin-Ji-Ju)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귀화식물로 길가에 재배하거나 야생으로 자란다. 원줄기는 높이 40~100cm 정도이고 가지가 갈라진다. 근생엽은 모여 나고 경생엽은 마주난다. 잎몸은 3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피침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털이 다소 있다. 6~8월에 1개씩 달리는 두상화는 지름 4~6cm 정도이고 황색이다. 수과는 길이 2~3mm 정도로 둥글고 얇은 날개와 관모가 있다. ‘금계국’에 비해 소엽이 피침형 또는 장타원상 난형이고 꽃잎 하부에 적색부가 없다.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잎은 ‘금계국’이라 하여 약으로 쓰인다.

(Daum 백과사전발췌)

 

● 원추천인국(루드베키아, Rudbeckia) / 국화과

 

분류: 국화과, 원추천인국속

학명: Rudbeckia hirta var. pulcherrima Farw.

분포: 전국, 북아메리카(남부)

 

북아메리카 원산으로 화단이나 길가에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한해 또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에 털이 많이 난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30-60cm이다. 잎은 어긋나며, 긴 주걱 모양으로 길이 3-8cm, 폭 1-3cm,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없다. 꽃은 6-8월에 가지 끝에 머리모양꽃차례가 1개씩 달리고 지름 5-8cm, 노란색이다. 머리모양꽃차례의 가장자리에는 혀모양꽃이, 안쪽에는 관모양꽃이 배열한다. 혀모양꽃의 아래쪽에 진한 붉은색 무늬가 있으며, 관모양꽃은 검은빛이 돈다. 열매는 8-9월에 익는다. 꽃이 아름다운 원예식물이며, 라틴어 속 이름에서 유래한 ‘루드베키아’라는 이름이 쓰이기도 한다. 해바라기속(Helianthus)에 비해 꽃차례가 원뿔 모양이므로 구분된다.

(Daum 백과사전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