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인생] 걷기 영양 건강 산책

[골목걷기] (6) 성북동 역사 문화 탐방 골목길 산책 : 수연산방, 서울성곽, 서울과학고, 보성고 普成옛터, 장면가옥 (2019.05.02)

푸레택 2019. 5. 2. 23:20

 

 

 

 

 

 

 

 

 

 

 

 

 

 

 

 

 

 

 

 

● 성북동 역사 문화 탐방 골목길 산책

* 2019.05.02(목) 10~15시

* 천왕님, 대장님, 성춘샘, 호헌샘, 택 5人

* 탐방 일정

1 한성대입구역(4호선) 6번 출구 am 10:00

2 혜화문 / 한중 평화의 소녀상 ☆

3 마을버스 2번

4 길상사 ☆

5 천주교성북동성당 ☆

6 선잠단지(공사중)

7 성북선잠박물관 ☆

8 최순우 옛집(내셔널트러스트 문화유산기금 1호) ☆

9 간송미술관(전형필) ☆

10 마을버스 3번

11 북정마을 / 비둘기공원(김광섭) ☆

12 심우장(만해 한용운) ☆

13 성북누룽지백숙 수제비(점심) pm 1:00

14 이태준 수연산방 ☆

15 서울성곽(한양도성)

16 서울과학고 / 普成옛터 (나의 母校)*

17 장면 가옥 ☆

18 혜화동주민센터

19 혜화역(4호선) pm 3:30

20 집으로 Go home~!

 

● 성북동(城北洞) 골짜기의 추억(追憶)

 

중학생 시절, 성북동(城北洞) 골짜기는 우리들의 놀이터이자 뒷동산이고 뒷동네였다. 쌍다리란 이름이 말해주듯 그땐 하천에 물이 콸콸 흘렀고 다리가 놓여 있었다. 한여름 더위를 피해 길을 따라 한참을 올라가면 울창한 숲 커다란 돌틈 사이로 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곳에 다다른다. 그곳은 그야말로 무릉도원(武陵桃源)이었다. 지금 다시 찾아가면 그곳은 흔적도 없다.

 

짙푸른 담쟁이덩굴 기어오르던 서울 성곽 아래쪽 산꼭대기 북정마을 근처 산동네에 죽마고우(竹馬故友)인 친구의 집이 있었다. 친구 집에 놀러가면 할머니처럼 늙으신 친구 어머니가 가난한 살림에도 밥을 해 주시곤 했는데 어찌 그리도 밥이 맛있던지.. 그 시절 그 친구는 어디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그때 그곳 무릉도원은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내 기억 속에만 존재하는 때묻지 않은 그 때 그곳이, 그때 그 시절이 마냥 그립다.

 

● 나의 모교(母校), 보성중학교, 보성고등학교

 

普成이 송파구 방이동으로 옮겨가기 전 나는 이곳 혜화동 1번지 교정에서 보성중고교를 다녔다.(보성고 61회, 1971년 졸업) 普成옛터엔 서울과학고와 올림픽생활관이 자리하고 있다. 추억이 서린 천년바위는 그대로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 푸니쿨리 푸니쿨라, 종례 시간의 추억

 

최근 이삿짐을 정리하다가 오래된 편지 하나를 발견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우리 학급 교생 선생님이 보내주신 편지다. 놀랍게도 내가 기억하고 있는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우리들이 종례 시간에 푸니쿨리 푸니쿨라를 부르며 '가세 가세!' 후렴을 몇 번이고 되풀이했다는 글이 적혀 있었다.

 

구름에 솟은 삼각의 뫼의 높음이 우리 이상이요

하늘로 오는 한강의 물의 깊음이 우리 뜻이로다.

큰 일로 먼 길 나서는 우리, 차림 차림도 크거니와

인생의 힘이 끝이 없으니 기쁨에 뛰자, 보성(普成) 건아!

 

혜화동 1번지, 담쟁이덩굴 뻗어 올라가는 빨간 벽돌 건물. 청운(靑雲)의 꿈을 안고 학업에 매진하던 고등학교 1학년 시절, 담임 선생님은 노래를 한 곡 합창하게 한 후 종례를 마치셨다. 우리들은 목소리 가다듬어 우렁차게 4월의 노래를 부른다.

 

목련꽃 그늘 아래서 베르나르의 편질 읽노라

구름꽃 피는 언덕에서 피리를 부노라

목련꽃 그늘 아래서 긴 사연의 편질 쓰노라

클로버 피는 언덕에서 휘파람 부노라

아 - 멀리 떠나와 깊은 산골 나무 아래서 별을 보노라

돌아온 4월은 생명의 등불을 밝혀 든다

빛나는 꿈의 계절아, 눈물어린 무지개 계절아

 

어느 가을날, 남자 선생님들과 남학생들만 있는 우리 학교에 놀랍게도 아름답고 멋진 여자 교생 선생님이 한 분 오셨다. 더욱 놀라운 것은 교생 선생님이 우리 학급 담임을 맡으셨다는 것. 종례 시간이면 다른 반 친구들이 우리 학급 창가에 모여들었다.

 

햇병아리 여자 교생 선생님 혼자 들어오신 종례 시간, 그날도 우리들은 종례를 마치기 전 합창을 한 곡 했다. 우리들은 때마침 음악 시간에 배우고 있는 나폴리 민요인 '푸니쿨리 푸니쿨라'(Funiculi Funicula)를 선곡했다.

 

무서운 불을 뿜는 저기 저 산에 올라가자 올라가자

그곳은 지옥 속에 솟아 있는 곳 무서워라 무서워라

 

그런데 뜻밖의 사건이 벌어졌다. 장난기 꽉 들어찬 우리들은 이심전심(以心傳心)으로 푸니쿨리 푸니쿨라의 후렴을 끝없이 반복해서 불러댔다.

 

가세 가세 저기 저곳에, 가세 가세 저기 저곳에

푸니쿨리 푸니쿨라 모두 타는 차 푸니쿨리 푸니쿨라

 

푸니쿨리 푸니쿨라 노랫소리가 시간을 멈춘 채 교실 창밖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 잎사귀를 마구 흔들어댔고 여자 교생 선생님의 얼굴은 단풍빛으로 빠알갛게 물들어 갔다.

 

내 푸르고 꿈 많던 시절, 초임(初任) 학교 종례 시간, 나도 옛 스승님 닮고 싶어서 돌아가며 자신의 애창곡을 선곡하게 하고 노래를 함께 부른 후에 종례를 마쳤다. 하얀 교복을 입은 천사 같은 아이들이 봄꽃 향기 맡으며 합창(合唱)을 한다. 맑디 맑은 물 흘러가는 소리, 옥구슬 굴러가는 소리로.

 

바람이 서늘도 하여 뜰 앞에 나섰더니

서산 머리에 하늘은 구름을 벗어나고

산뜻한 초사흘달이 별 함께 나오더라

 

교실 창밖 봉긋한 목련꽃들 교실 안 기웃거리고, 살구꽃잎 하나둘 노래소리 타고 머얼리 흩어진다.

 

이제 까르르 웃던 아이들 웃음소리 교실에 남겨두고, 유리창 너머 재잘대는 그리움 남겨두고 교단을 떠나왔다. 꿈꾸던 청춘, 꿈 많던 시절은 세월과 함께 흘러갔다.

 

달은 넘어가고 별만 서로 반짝인다

저 별은 뉘 별이며 내 별 또 어느 게요

잠자코 홀로 서서 별을 헤어 보노라

 

목련꽃 살구꽃 하얗게 부서지는 봄날이 오면 내 망막엔 해맑은 얼굴, 하얀 교복 입은 천사들 반짝이는 별들의 합창 소리 봄꽃 되어 알알이 맺힌다. 은행나무 잎새 카로틴 물들어 뚝뚝 떨어지는 가을날이면 내 귓가엔 까만 교복 까만 모자 쓴 까까머리 친구들이 부르는 노랫소리

 

가세 가세 저기 저곳에, 가세 가세 저기 저곳에

푸니쿨리 푸니쿨라 모두 타는 차 푸니쿨리 푸니쿨라

 

나폴리 민요 노랫소리 낙엽 되어 나풀거리며 아련히 들려온다. 이제 칠순이 넘으셨을 이명자(李明子) 교생 선생님은 그날 우리들의 노랫소리를 아직도 기억하고 계실까? 아마도 선생님께서는 고려대 국문과를 졸업하신 후 박목월 선생님 추천으로 문단에 등단하신 것 같다. 멋진 시(詩)를 많이 쓰셨을 선생님의 근황이 궁금하다. 'TV는 사랑을 싣고'에 나옴직한 사연 하나를 우리 보성고 1학년 5반 학생들은 가슴에 간직하고 있다.

 

선생님께서 보내주신 편지를 그대로 옮겨본다.

 

김영택에게 (뜻하지 않게 어쩌다 학급 대표)

그간도 안녕하였는지?

21일 간이라는 짧은 時間을 普成에서 보내는 동안

1學年 5班에 몹시도 情을 느꼈지만 실상

아무 것도 전한 것이 없어 섭섭하기만 하구나.

오늘은 벌써 11月의 카렌다를 바꾸어야 하는 날이다.

늦게나마 띄워보는 消息을 이해해 주기 바래.

 

지금

감빛 저녁이 내리는 時間

너희들 午後의 窓으로도 차운 공기가 스미겠지?

마침 내 방엔 '후니쿨라'의 울진 노래가 가득 찼다.

꼭 '너'들의 음성처럼 몇 번이고 계속 '가자!'가

되풀이되는 듯 싶다.

 

行事로 바쁘던 거기도 이제쯤은 몹시 조용하겠지?

모두들 공부에 열중해졌겠지?

담임 선생님께서도 여전히 카메라를 메고 다니시는지?

그럼 늘 곱고, 슬기롭고, 용기있는 너희들이길

손모아 빌며...

안녕을 우리의 것으로 하자.

 

1968年 11月 1日 이명자(李明子) 글

 

어느 시인의 노래처럼 봄날은 간다. 열아홉 시절은 황혼 속에 슬퍼진다. 오늘도 뜬구름 흘러가는 신작로 길에 꽃이 피면 같이 웃고 꽃이 지면 같이 울던 그 봄날은 간다. 인생의 봄날은 간다. 화려한 청춘의 봄날은 가고 없지만 그 잔향은 여전히 마음 속 깊은 곳에 남아 장맛비 내리는 이 저녁 또다시 피어오른다. 내 인생의 봄날은 언제나 지금이다.

 

/ 김영택 [졸작수필]

☆ 회상(回想), 지난 일을 돌이켜 생각함은?

 

에들먼의 말대로 기억이란 단순히 어떤 사실을 기록하고 재생하는 것만이 아니라 범주를 자신의 가치관과 관점에 따라 새로이 재구성하고 상상하고 자신의 취향에 끼워 맞추어 재창조하는 능동적인 행위이다.

- 올리버 색스 '색맹의 섬'에서

 

● 푸니쿨리 푸니쿨라 (Funiculi Funicula) / 나폴리 민요

 

무서운 불 뿜는 곳 저기 저 산에

올라 가자 올라 가자

그곳은 지옥 속이 솟아있는 곳

무서워라 무서워라

산으로 올라가는 수레 타고

모두 가네 모두 가네

 

가세 가세 저기 저곳에

가세 가세 저기 저곳에

푸니쿨리 푸니쿨라 푸니쿨리 푸니쿨라

모두 타는 차 푸니쿨리 푸니쿨라

 

가세 가세 저기 저곳에

가세 가세 저기 저곳에

푸니쿨리 푸니쿨라 푸니쿨리 푸니쿨라

모두 타는 차 푸니쿨리 푸니쿨라

 

● 4월의 노래 / 박목월 시, 김순애 곡

 

목련꽃 그늘 아래서 베르테르의 편질 읽노라

구름 꽃 피는 언덕에서 피리를 부노라

아 - 멀리 떠나와 이름없는 항구에서 배를 타노라

돌아온 사월은 생명의 등불을 밝혀든다

빛나는 꿈의 계절아 눈물어린 무지개 계절아

 

목련꽃 그늘 아래서 긴 사연의 편질 쓰노라

클로버 피는 언덕에서 휘파람 부노라

아 - 멀리 떠나와 깊은 산골 나무 아래서 별을 보노라

돌아온 사월은 생명의 등불을 밝혀든다

빛나는 꿈의 계절아 눈물없는 무지개 계절아

 

● 별 / 이병기 시, 이수인 곡

 

바람이 서늘도 하여 뜰 앞에 나섰더니

서산 머리에 하늘은 구름을 벗어나고

산뜻한 초사흘달이 별 함께 나오더라

달은 넘어가고 별만 서로 반짝인다

저 별은 뉘 별이며 내 별 또 어느 게요

잠자코 홀로서서 별을 헤어 보노라

 

바람이 서늘도 하여 뜰 앞에 나섰더니

서산 머리에 하늘은 구름을 벗어나고

산뜻한 초사흘달이 별 함께 나오더라

달은 넘어가고 별만 서로 반짝인다

저 별은 뉘 별이며 내 별 또 어느 게요

잠자코 홀로 서서 별을 헤어 보노라

 

* 칠면조: 양복을 매일 갈아 입으시는 멋쟁이 담임 선생님 별명(普成高 1학년 5반)

 

* 홍순태(洪淳泰) 담임 선생님: 서울 상대를 나오셨으며 상업과목을 담당하셨다. 사진작가로서 당시 國展 사진 분야에 특선을 하셨고 후에 신구전문대 교수로 가셨다.

 

* 교생 선생님: 9월 어느 날 남학생과 남자 선생님들만 있는 우리 普成高에 여자 교생선생님이 오셨다. 그분이 우리 학급을 담당하셨다.

 

* 푸니쿨리-푸니쿨라: 이탈리아의 덴차(Denza, L.)가 1880년에 작곡한 나폴리 민요. 베수비오 산의 등산 철도를 완공한 것을 기념하여 만든 것이라고 한다.

 

* 박일환 음악선생님: 이탈리아 테너 가수 질리(Beniamino Gigli/1890~1957)를 좋아하셔서 스스로를 '질리', '박질리'라고 하셨다. 음악 시간이면 우리들 성화에 못이기는 척 이태리 민요 '오 솔레미오'(O sole mio,나의 태양)를 자주 불러주셨고, 우리들에게 푸니쿨리 푸니쿨라를 가르쳐 주셨다.

 

● 간송미술관과 천년바위의 추억(追憶)

 

심우장을 둘러본 후 서서히 비탈길을 내려와서 조금 더 걸어가면 소설가 이태준이 거주했던 수연산방이 나타난다. 이곳에서 잠깐 쉬었다가 간송미술관으로 발걸음을 옮긴다. 어린 시절 성북초등학교 옆 숲속에서 친구들과 도토리도 줍고 뛰놀기도 했었는데 그 아름드리 나무 빽빽하고 석탑이 서 있던 그곳이 간송미술관인 줄은 전혀 알지 못했다. 간송미술관을 설립하신 분은 그 유명하신 문화재 수집가 간송(澗松) 전형필(全鎣弼)* 선생이다. 그분은 나의 모교 보성중, 보성고의 이사장을 역임하셨다.

 

고등학교 시절 국어 선생님은 간송미술관에서 훈민정음(訓民正音)* 원본(해례본)을 보았다고 자랑하셨다. 몇 년 전엔 고교 동문들과 함께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간송 특별전'을 관람했다. 올해는 지난 1월부터 3월 말까지 '삼일운동 100주년 간송특별전 대한코콜랙숀'을 개최했다. 올해는 3.1 독립운동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다. 보성고의 인쇄소인 보성사에서 '3.1 독립선언서'를 인쇄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간송미술관을 뒤로 하고 유년 시절 뛰놀던 혜화동과 명륜동 그리고 성북동에 접해 있는 서울 성곽길을 걸어 보았다. 혜화동 1번지 보성중학교와 보성고등학교는 청소년 시절의 추억이 묻어있는 곳이다. 그러나 우리들의 추억이 깃든, 담쟁이덩굴 기어오르던 빠알간 벽돌 건물 보성고등학교(普成高等學校)는 이제 그곳에 없다. 서울과학고가 우뚝 서 있을 뿐이다.

 

중학교 1학년 시절 점심 시간이면 친구들과 함께 교실 바로 앞에 있는 커다란 '천년바위'(千載岩)에 올라가서 놀곤 했는데 그 바위에는 소나무 몇 그루가 자리잡고 있었고 알 수 없는 한문 글씨가 새겨져 있었다. 후에 안 사실이지만 그 글씨는 今古一般(금고일반,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이며 당시 노론의 영수였던 우암(尤庵) 송시열(宋時烈, 개인적으로는 좋아하지 않지만 당시 서인 노론의 영수로 정계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 성리학자)이 쓴 글씨라고 한다.

 

수 년 전 서울과학고에서 과학 실험 연수를 받을 때 변함없이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천년바위'를 바라보며 철없던 중학교 시절 추억을 떠올렸다. 옛 보성고 자리인 올립픽기념 국민생활관 근처엔 '송시열 집터'라는 안내표지판이 있다. 또한 그 옆에는 만해(萬海) 한용운(韓龍雲) 선생이 전국 불교인과 학생들의 3.1 독립운동 계획을 논의한 기념터 안내판도 보인다.

 

우리는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참 많은 것들을 너무 모르고 살아간다. 자랑스런 역사든 부끄러운 역사든 우선 먼저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녹음 짙어가는 5월, 역사와 문화 향기 가득한 성북동 골목길을 거닐며 앞서간 선인들의 발자취를 더듬고 또한 나의 어린 시절 추억을 되새겨본 오늘 하루는 더없이 뜻깊고 멋진 날이었다.

 

● 상허 이태준 가옥 수연산방(壽硯山房)

 

이 집은 상허 이태준이 1933년부터 1946년까지 살면서 많은 문학작품을 집필한 곳이다. 이태준은 이곳의 당호를 '수연산방'이라 하고, <달밤>, <돌다리>, <코스모스피는 정원>, <황진이>, <왕자 호동> 등 문학작품 집필에 전념하였다. 그의 수필<무서록>에는 이 집을 지은 과정과 집터의 내력 등이 쓰여 있다. 이 집은 건물 중앙의 대청을 중심으로 하여 왼쪽에 건넌방, 오른쪽에 안방을 두어 T자형을 이루고 아담하면서도 화려하게 지어졌다. 이 건물의 안방 앞에는 누마루를 두고 그 뒤편에는 부엌과 화장실을 두어서, 공간의 기능을 집약시킨 독특한 구성을 보여준다. 누마루는 작은 규모의 집에서는 보기 드물게 섬세하고 화려하며 사랑방의 기능을 안채에 집약시켰다. 건넌방 앞에 놓인 툇마루는 건넌방보다 바닥을 약간 높이고 '아(亞)'자 난간을 둘러서 세심하게 고려한 공간임을 느끼게 한다.

 

● 서울성곽 한양도성

 

한양도성(사적 제 10호)은 서울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조선시대 도성이다. 성은 백악 · 인왕 · 목멱(남산) · 낙산을 연결하여 쌓았으며 전체 둘레는 18,127m이다. 태조는 지금의 서울인 한양에 도읍을 정하고 궁궐과 종묘를 먼저 지은 후, 태조 4년(1395년)에 도성축조도감을 설치하여 한양성곽을 쌓도록 하였다. 1396년 1월부터 시작한 축성공사에 동원된 인원 총 118,049명에 달하는데 이는 당시 총구인구의 4%에 육박하는 인원이었다.

 

● 보성사(普成社)와 독립선언서(獨立宣言書)

 

보성사는 1906년 대한제국 말기 고종의 측근이었던 이용익이 러시아어학교 자리에 보성중학교를 설립하면서 학교 교재 출판을 위해 학교 구내에 설치한 인쇄소였다. 그러나 재정난으로 인하여 1910년 천도교로 경영권이 넘어가게 되면서 최린이 보성고보의 교장을, 이종일이 보성사 사장을 맡았다. 그 후 중앙교당의 인쇄소인 창신사와 병합하여 그 명칭을 그대로 보성사라 하였다. 보성사는 30평 정도의 2층 기와 벽돌집으로 한국 최초의 인쇄소였다.

 

보성사는 최남선이 설립한 광문회의 신문관과 더불어 당시 인쇄계를 주도하였다. 보성사는 교회 서적 및 학교 교과서의 인쇄에만 그친 것이 아니라 한국 출판 문화 향항에도 크게 공헌하였다. 보성사는 8면 활판기 등을 독일에서 수입하고 석판 인쇄시설까지 갖춰 당시 한국인 인쇄소로서는 시설이 가장 좋았다.

 

3.1운동을 위한 준비가 한창이던 1919년 2월, 최남선이 기초한 독립선언서가 신문관에서 조판된 뒤 보성사로 넘겨졌다. 같은 달 27일, 보성사의 사장 이종일은 공장 감독 김홍규 총무 장효근과 함께 극비리에 총 2만 1000매의 독립선언서를 성공적으로 인쇄하였다.

 

보성사에서 인쇄된 독립선언서는 서면자들의 연고지인 서울, 평양, 청주, 용강, 해주, 선천, 원산, 의주 등지로 철도편을 통해 전달되었다. 1919년 3월 1일, 이른 아침부터 집집마다 독립선언서가 배달되었고 곳곳에 격문이 붙었다. 별도로 천도교 측의 임규는 27일 일본에 보내는 통고서를 가지고 서울을 출발하여 3월 1일 일본 동경에 도착한 후 이를 일본어로 번역하여 일본 정부와 귀족원, 중의원에 우편으로 발송했다.

 

이렇게 보성사에서 인쇄된 독립선언서를 통해 예정된 대로 3.1운동을 진행할 수 있었다. 보성사는 1919년 일본의 억압에도 불구하고 천도교라는 종교적 이름을 앞세워 일본의 눈을 피해 인쇄소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었다. 이처럼 3.1운동에 있어서 중요한 독립선언서를 인쇄하고 반포한 점에 있어 보성사는 독립 운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독립선언서를 인쇄하던 도중 일본에 협력하던 순사 신승희가 그 현장을 목격하였다. 이에 보성사 사장인 이종일은 신승희에게 5500원을 주며 설득하여 위기를 모면하였다. 하지만 인쇄가 끝난 후 선언서를 옮기던 도중 일본 경찰의 검문이라는 또 한번의 위기와 마주쳤다. 때마침 정전으로 불이 꺼져 있어 이종일 등이 단순히 인쇄된 족보일 뿐이라고 경찰을 속여 무사히 독립선언서를 옮겼다.

 

이렇게 독립선언서는 무사히 전국으로 퍼지게 되었고 민족의 독립에 대한 의지를 분출한 3.1운동은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었다. 그 후 신승희는 비밀이 탄로되어 5월 헌병대에 체포되었는데 결정적인 순간에 비밀을 누설하지 않고 자결하였다.

 

1919년 2월 독립선언서를 인쇄한 후 보성사는 일제의 탄압에 대항하는 조선독립신문을 계속 발행하였다. 그 결과 일본 경찰은 보성사를 즉각 폐쇄하였고, 같은 해 6월 불을 질러 건물을 전소시켰다. 그로 인해 민족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문서를 쉼없이 찍어내던 보성사는 현재 그 터만 남아 오늘날에 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