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걷고 또 걷고 기차를 타고

[김포여행] (2) 조선왕릉 숲길 김포 장릉 '연지 둘레길'을 걷다 (2021.08.28)

푸레택 2021. 8. 28. 21:57

■ 걷기 좋은 숲길, 김포 장릉 '연지 둘레길'


△ 일시: 2021.08.28(토) 14:00~18:00
△ 장소: 구(舊) 김포성당, 김포장릉

◇ 오늘 역사 탐방 코스

집 출발~마곡나루역(9호선)~김포공항역(환승)~김포골드라인~걸포북변역~구 김포성당(사적 제202호)~십자가의 길~사우역(김포시청역)~김포장릉(국가등록문화재 제542호)~장릉역사문화관(휴관)~연지둘레길~원종왕릉~저수지~사우체육문화공원~이회택 학교 가는 길~사우역~김포공항역~마곡나루역~집 도착

■ 김포장릉

분류 : 사적 제202호 (1970. 5.26)
소재지 : 김포시 장릉로 79(풍무동)
시대 : 조선

장릉은 조선 16대 인조(1623~1649)의 생부인 원종과 그의 비 인헌왕후 구씨의 능이다.
원종은 선조의 다섯째 아들 정원군으로 용모가 출중하고 태도가 신중했으며, 효성과 우애가 남달라 선조의 사랑을 많이 받았다.

정원군은 처음엔 양주군 곡촌리에 묻혔다. 큰아들 능양군(인조)이 인조반정으로 광해군을 폐위시키고 왕위에 오르자 정원군은 대원군에 봉해졌고, 묘가 원으로 추숭되어 흥경원(興慶園)이라 했다.

1627년 인조는 정원군묘를 김포현의 성산 언덕으로 천장했고, 1632년 다시 왕으로 추존하여 묘호를 원종, 능호를 장릉이라 했다.
인헌왕후는 아들(인조)이 즉위하자 연주부부인이 되었고, 궁호를 계운궁(啓雲宮)이라 했다.

1626년 49세로 세상을 떠났으며 김포 성산 언덕에 예장하고 원호를 육경원(毓慶園)이라 했다. 흥경원을 이곳으로 다시 천장하면서 원호를 흥경원이라 합쳐 불렀다. 능의 규모와 규격은 조선 중기의 전형을 말해주고 있는 듯 하고, 능 아래는 제사를 지내는 재실이 있으며, 조선 21대 영조와 22대 정조가 매년 행차하여 제사를 모시던 건물이며, 능 주위는 공원처럼 꾸며져 있다.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 40기는 대부분 서울 시내와 근교에 자리 잡고 있다. ‘능역은 한양성 사대문 밖 100리 안에 두어야 한다’고 밝힌 조선시대 최고의 법전인 [경국대전]에 따랐기 때문이다. 단, 단종 장릉은 예외다. 단종장릉은 사후 240년 만에 복위되어 능호를 받았기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조선 제10대 왕과 제15대 왕으로 재위했던 연산군과 광해군의 무덤은 조선왕릉에 포함되지 않는다. 조선시대에는 왕과 왕비를 포함한 왕실 가족의 무덤을 신분에 따라 능(陵, 왕과 왕비, 추존 왕과 왕비의 무덤)·원(園, 왕세자와 왕세자비, 왕의 사친(私親, 재위한 왕의 부모)의 무덤)·묘(墓, 기타 왕실 가족의 무덤)로 나누었는데, 연산군 과 광해군의 경우 폐위되어 무덤이 묘로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조선왕조는 1392년 개국 이래 왕조(1897~1910, 대한제국 포함)의 문을 닫는 1910년까지 519년의 세월을 이어오면서 27대에 걸쳐 왕과 왕비를 배출하였다. 조선왕릉이라 함은, 이들 조선의 역대 왕과 왕비의 무덤 42기를 말한다.

이 가운데 조선 개국 초기에 조성되어 현재 북한 개성에 자리한 태조왕비 신의왕후 제릉과 정종후릉 2기를 제외한 40기의 왕릉이 서울 시내와 근교에 자리 잡고 있다. 2009년에는 이들 조선왕릉 40기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출처] 다음백과 外

■ 장릉 연지(章陵 蓮池) / 이제상(李薺相)

朝鮮朝 25代 哲宗(철종 ,1849-1863년 在位) 때 章陵令 (*正五品의 官職) 李薺相 (이제상)의 漢詩(한시)

寢下荒池一任他(침하황지일임타)
능침아래 황폐해진 연못 줄곳 그대로 두었는데
十丁攻役兩旬過(십정공역양순과)
열 장부가 일하여 이십일 만에 완성하였네 .
非要遠客遊觀美  (비요원객유관미)
나그네가 노니는 즐거움을 주려는 것이 아니라
是爲齋官闕漏多  (시위재관궐루다)
재관이 빠뜨린 것이 많아서라네
石磴霉雲籠小嶼  (석등매운롱소서)
돌길에 낀 안개는 작은 섬을 두르고
金塘齊月印淸波  (금당제월인청파)
금빛 연못에 밝은 달은 맑은 파도를 비추네
先王遺澤民來子  (선왕유택민래자)
선왕이 남긴 은택 덕분에 백성이 자식처럼 오니
展矣宗邦福不那  (전의종방복불나)
진실로 종묘와 사직에 복이 아니겠는가 

■ 조선왕릉

조선왕릉의 분포 현황
남한에 있는 40기의 왕릉이다.

양주의 온릉(중종의 비 단경왕후)
김포의 장릉(원종, 인헌왕후)
파주의 장릉(인조, 인열왕후)
파주의 삼릉 - 순릉(성종의 비 공혜왕후), 영릉(진종소황제, 효순소황후), 공릉(예종의 비 장순왕후)
고양의 서오릉 - 경릉(덕종, 소혜왕후), 창릉(예종, 안순왕후), 명릉(숙종, 인현왕후, 인원왕후), 익릉(숙종의 비 인경왕후), 홍릉(영조의 비 정성왕후)
고양의 서삼릉 - 효릉(인종, 인성왕후), 예릉(철종장황제, 철인장황후), 희릉(중종의 비 장경왕후)
서울의 태릉.강릉 - 태릉(중종의 비 문정왕후), 강릉(명종, 인순왕후)
서울 정릉(태조의 비 신덕고황후)
서울 의릉(경종, 선의왕후)
서울 선정릉 - 선릉(성종, 정현왕후), 정릉(중종)
서울 헌인릉 - 헌릉(태종, 원경왕후), 인릉(숙조숙황제, 숙원숙황후)
구리의 동구릉 - 건원릉(태조), 현릉(문종, 현덕왕후), 목릉(선조, 의인왕후, 인목왕후), 휘릉(인조의 비 장렬왕후), 숭릉(현종, 명성왕후), 혜릉(경종의 비 단의왕후), 원릉(영조, 정순왕후), 경릉(헌종성황제, 효현성황후, 효정성황후), 수릉(문조익황제, 신정익황후)
남양주 사릉(단종의 비 정순왕후)
남양주 홍유릉 - 홍릉(고종태황제, 명성태황후), 유릉(순종효황제, 순영효황후, 순정효황후)
남양주 광릉(세조, 정희왕후)
여주 영릉.영릉 -영릉(세종, 소현왕후), 영릉(효종, 인선왕후)
화성 융건릉 - 융릉(장조의황제, 헌경의황후), 건릉(정조선황제, 효의선황후)
영월의 장릉(단종)

/ 2021.08.28(토)

https://blog.daum.net/mulpure/15856689

 

[김포여행] 솔숲이 아름다운 김포성당 '십자가의 길'을 걷다 (2021.08.28)

■ 김포성당 ‘십자가의 길’을 걸으며 △ 일시: 2021.08.28(토) 14:00~18:00 △ 장소: 김포성당, 김포장릉 ◇ 오늘 역사 탐방 코스 집 출발~마곡나루역(9호선)~김포공항역(환승)~김포골드라인~걸포북변

blog.daum.net

 

https://youtu.be/ojC7sDMbcPQ

https://youtu.be/BvunhxoflR8

https://youtu.be/xPw3ODINgf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