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인생] 가곡 가요 동요 찬송가

[동요동시] '오빠 생각' 최순애 (2021.02.22)

푸레택 2021. 2. 22. 19:57

■ 오빠 생각 / 최순애 작사, 박태준 작곡

뜸북 뜸북 뜸북새 논에서 울고
뻐꾹 뻐꾹 뻐꾹새 숲에서 울 때(제)
우리 오빠 말 타고 서울 가시며
비단구두 사 가지고 오신다더니

기럭 기럭 기러기 북에서 오고
귀뚤 귀뚤 귀뚜라미 슬피 울건만
서울 가신 오빠는 소식도 없고
나뭇잎만 우수수 떨어집니다

이 노래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 시가 열두 살 소녀에 의해 씌어졌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듯하다.

1925년 11월, 열두 살 소녀 최순애는 ‘오빠 생각’이란 시를 써서 당시 소파 방정환이 창간한 잡지 《어린이》의 동시란에 입선자가 된다. 그 다음 해에 4월, 열네 살 소년 이원수 역시 ‘고향의 봄’이라는 시로 이 코너의 주인공이 된다.

나의 살던 고향은 꽃 피는 산골
복숭아 꽃 살구 꽃 아기 진달래
울긋불긋 꽃 대궐 차린 동네
그 속에서 놀던 때가 그립습니다

꽃 동네 새 동네 나의 옛 고향
파란 들 남쪽에서 바람이 불면
냇가에 수양버들 춤추는 동네
그 속에서 놀던 때가 그립습니다

‘고향의 봄’이라는 시를 보고 크게 감동을 받은 수원 소녀 최순애가 마산 소년 이원수에게 편지를 띄우기 시작했고, 오고가는 사연 속에 서로의 얼굴도 모르면서 결혼까지 약속하게 된다.

그들은 펜팔을 하면서 7년 후 모월 모일에 수원역에서 만나기로 약속을 했다. 그랬는데 그날 그 자리에 이원수가 나타나지 않았다. ​당시 이원수는 독서회를 통해 불온한 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일제 경찰에 구속되어 일 년 간 감옥에 있었던 것이다.

최순애의 집에서는 이런 예비 사위가 못마땅해 다른 혼처를 구해서 권해도 보았지만 최순애는 이를 완강히 거부했다. 그리고 ​일 년 후, 이원수가 풀려나서 최순애의 집으로 달려오면서 ‘오빠 생각’과 ‘고향의 봄’은 극적인 해후를 하게 되었다. 이들은 1936년 6월에 결혼식을 치르고 슬하에 3남 3녀를 두면서 행복하게 잘 살았다고 한다.

이 노래를 작곡한 작곡가 박태준 선생은 우연한 기회에 잡지 《어린이》에서 이 동시를 보고 작곡했고 최순애를 직접 만나보지는 못했다고 한다. 다만 그녀가 훗날 이원수의 아내가 되었다는 소식만을 전해 들었을 뿐이었다고 한다.

최순애는 생전에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오빠 생각’이라는 시를 쓰게 된 동기를 다음과 같이 밝혔다.

그 당시 나에게는 오빠 한 분이 있었다. 딸만 다섯에 아들 하나뿐인 우리 집에서 오빠는 참으로 귀한 존재였다.

오빠(최영주)는 동경으로 유학 갔다가 관동대지진 직후 일어난 조선인 학살 사태를 피해 가까스로 돌아왔다. 그날 이후 일본 순사들이 늘 요시찰 인물로 보고 오빠를 따라다녔다.

오빠는 고향인 수원에서 소년 운동을 하다가 서울로 옮겨 방정환 선생 밑에서 소년운동과 독립운동에 열심이었다.

집에는 한 달에 한 번 정도밖에 오질 않았다. 오빠가 집에 올 때면 늘 선물을 사 왔는데 한번은 “다음에 올 땐 우리 순애 고운 댕기 사다 줄 게.”라고 말하고는 서울로 떠났다.

오빠는 뜸북새, 뻐꾹새 등 여름새가 울 때 떠나서 기러기와 귀뚜라미가 우는 가을이 와도 돌아오지 않았다. 서울 간 오빠는 소식조차 없었다.

과수원 집 딸인 그녀는 오빠를 과수원 밭둑에서 서울 하늘을 바라보며 그리워하면서 울다가 돌아오곤 했다. 그때 오빠를 기다리며 쓴 시가 바로 이 ‘오빠 생각’이다.

[출처] 블로그 '노루굴 이야기' 中에서 발췌


* 이원수: (1912~1981) 경남 양산군 양산읍 북정리에서 태어남. 아동문학가. 1926년 동시 ‘고향의 봄’이 소파 방정환이 만든 잡지 《어린이》 4월호에 당선되었다. 그후 작곡가 홍난파가 이 동시에 곡을 붙여 만든 노래가 ‘고향의 봄’이다. ‘고향의 봄’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애창되는 노래가 되었다.

* 최순애 (1914~1998): 12살 때인 1925년 11월 그의 친오빠 최영주를 그리는 동시 ‘오빠 생각’을 잡지 《어린이》에 투고해 입선하였다. 작곡가 박태준이 5년 후 이 동시에 곡을 붙여 만든 노래가 동요 ‘오빠 생각’이다.

/ 2021.02.22 편집 택

youtu.be/UKiUDoGSzfc

 

youtu.be/b6NaK52iiKg

youtu.be/UiY7uiFx3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