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건강] 주장 견해 논쟁 학설

[약초학교] '고기와 채소를 같이 먹으면 독이 된다' 최진규 약초학자 (2021.01.19)

푸레택 2021. 1. 19. 12:16



■ 고기와 채소를 같이 먹으면 독이 된다

음식을 먹을 때 먼저 반찬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반찬은 한 끼에 두세 가지만을 먹는 것이 좋다. 두세 가지만을 먹어야 내 몸에서 소화하고 해독하기가 쉽다. 수십 가지 반찬이나 요리를 한꺼번에 같이 먹으면 몸에서 많은 종류의 음식들을 소화흡수하기 위해서 엄청나게 많은 일을 해야 한다.

알칼리성을 지닌 음식과 산성을 지닌 음식이 서로 섞이면 중화되어 중성이 된다. 돼지고기와 소고기 같은 고기는 모두 산성식품이다. 산성식품을 소화하려면 소화액이 강한 산성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고기를 소화하려면 위액이 모두 산성이 되어야 하고 알칼리성인 채소를 소화하려면 소화액이 모두 알칼리가 되어야 한다.

산성식품인 고기를 알칼리성 식품인 상추에 쌈을 사서 먹는 것은 아주 좋지 않다. 겉은 알칼리고 속은 산성이므로 몸을 속이는 것이 된다. 사람들은 참으로 어리석다. 산성식품인 고기를 알칼리성인 채소로 싸서 먹으면 몸에 좋을 것으로 여긴다. 알칼리성 음식과 산성 음식이 서로 섞이면 몸에 더 유익할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소고기나 돼지고기, 닭고기 같은 것은 절대로 발효가 되지 않는다. 오직 부패할 뿐이다. 동물을 죽여서 칼로 자르는 그 순간부터 부패가 시작되어 패독성 물질이 생기기 시작한다.

우리나라는 발효식품이 세계에서 제일 발달한 나라이다. 그러나 소고기 젓갈이나 돼지고기 젓갈 같은 것은 없다. 고기가 발효되거나 숙성된다는 말은 있을 수 없다. 고기가 시간이 지나면서 부드러워지는 것은 부패균으로 인해 살이 녹아 흐물흐물해져서 썩어가기 때문이다. 지푸라기 같은 것도 썩으면 섬유질이 삭아서 흐물흐물해지지 않는가?

항생제는 근육과 힘줄을 파괴한다

항생제는 곰팡이의 한 종류다. 곰팡이는 대표적인 부패균이다. 곰팡이는 섬유소를 파괴하는 기능이 있다. 항생제는 곰팡이의 한 종류인 푸른 곰팡이다. 곰팡이에는 색깔이 검은 것, 붉은 것, 노란 것, 푸른 것, 흰 것이 있는데 대개 검은 것과 푸른 것, 붉은 것, 노란 것에는 독이 있고 흰 것은 독이 없다. 메주를 띄울 때 생기는 흰 곰팡이는 사람한테 유익한 균이고 검거나 푸른 것은 유독한 균이다.

항생제의 가장 큰 후유증이 무엇인지 아는가? 그것은 근육과 힘줄 같은 것이 파괴되는 것이다. 사람의 힘줄과 근육은 질긴 섬유소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항생제를 먹고 나면 평소에 50킬로그램을 들어 올릴 수 있는 근력을 가진 사람이 25킬로그램 밖에 들어올릴 수 없게 된다. 억지로 몸을 무리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느라고 힘을 썼다가는 허리를 삐어서 주저앉게 된다. 그리고 디스크, 요통, 관절염 같은 것이 잘 생긴다.

항생제를 먹으면 온 몸에 있는 힘줄과 인대가 삭아버린다. 항생제는 섬유소를 파괴한다. 항생제는 곰팡이의 일종이고 곰팡이는 섬유소를 파괴하고 뼈를 망가뜨리는 것이 고유의 기능이다.

디스크 요통 관절염의 원인은 설탕과 항생제다

디스크, 요통, 관절염 같은 질병의 원인을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설탕이고 다른 하나는 항생제다. 채소나 과일 같은 알칼리성 음식은 섬유소를 더 질기고 튼튼하게 하지만 설탕, 육류, 항생제, 곰팡이, 버섯 같은 산성 물질은 섬유소를 파괴하여 망가뜨린다. 죽은 나무에 곰팡이나 버섯이 나서 자라기 시작하면 결국 나무 전체가 폭삭 삭아서 허물어져 버리지 않는가?

무청이나 배추로 김치를 담가서 잘 익히면 섬유질이 훨씬 질겨진다. 파김치가 잘 익으면 오징어 다리처럼 질겨진다. 파는 날것일 때에는 섬유조직이 약해서 꺾으면 부러지지만 파김치를 담가서 잘 익히면 열 배 이상 더 질겨진다. 섬유질이 더 질기고 튼튼하게 되는 것은 발효이고 섬유질이 삭아서 파괴되는 것은 부패다.

김치가 오래 되어 썩으면 흐물흐물 녹아서 물이 되어 버린다. 김치가 물러져서 고름처럼 되어버리면 거름으로도 쓸 수 없다. 미생물이 섬유소를 더 질기고 튼튼하게 하는 것은 발효이고 섬유소를 파괴하여 무너뜨리는 것은 부패라고 할 수 있다. 곰팡이는 대표적인 부패균이다.

[출처] 최진규의 '약초학교'에서 발췌

/ 2021.01.19 편집 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