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노트]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자

[김대균의 영어산책] 영어 잘하는 사람들의 공부법 (2021.08.30)

푸레택 2021. 8. 30. 12:59

[김대균의 영어산책] 영어 잘하는 사람들의 공부법

영어공부를 누구나 시작하지만 성과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은 조금씩이라도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본 연재를 술술 읽다보면 우리는 영어를 즐기게 되고 기본적으로 언제든지 활용할만한 표현과 문법을 익혀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영어 말하기와 쓰기에 최적화된 뇌를 만드는 큰 토대가 될 것이다. 필자가 여러 영어mc, 통역사, 방송인들과 교류하면서 방송을 하면서 배운 것은 이들 모두가 다 숨은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분야가 아닌 자동차 부분의 통역을 위해 자동차에 쓰이는 기본 영단어를 공부하는데 며칠이 걸리지만 철저히 준비한다.

한 시간 통역을 위해 1주일 이상의 준비가 필요한 경우도 많다. 통역 중에 트림을 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1학년 때부터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는 습관을 가진 분들도 많다.

일상에서 뉴스를 보면서 우리말을 잘하기 위해 우리말 뉴스를 보며 바로 영어로 번역하는 훈련을 하거나 영어 뉴스를 보면서 우리말로 바로 옮기는 훈련도 한다.

일상에서 그만큼 많은 훈련과 연습을 충분히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필자가 진행하는 아프리카TV 김대균 토익킹 방송을 할 때 통역사들은 대본을 미리 꼭 달라고 부탁은 한다. 토익 파트 1, 2와 같은 비교적 쉬운 문장에 대해서도 미리 읽어보고 철저하게 준비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debris라는 단어가 있다.

이 단어에서 끝의 s는 발음을 하지 않는다. ‘데브리’처럼 발음해야 한다. Reading은 영국 지명으로 읽을 경우 ‘레딩’으로 읽어야 한다. ‘리딩’이 아니다.

방심하다가 이런 것을 틀릴 경우 좁은 영어mc, 통역사 시장에서 큰 흠을 만들 수가 있다.

방송은 영원히 영상으로 남기 때문에 기본적인 실수는 적지 않은 타격이 된다. 작은 것부터 준비하는 습관!

기왕이면 즐겁게 공부하는 태도로 본 연재를 편한 마음으로 경쾌하게 읽어나가다 보면 나도 모르게 부쩍 실력이 늘고 스스로 응용하여 영어를 발전시키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재미와 함께 본 연재를 다 읽겠다는 기본 다짐을 하면서 본 연재를 읽기 시작해보라!

재미와 함께 성실한 마음과 나는 이 정도는 다 읽을 수 있다는 자신감(confidence)이 여러분의 영어 실력을 크게 키워줄 것이다!

기본적으로 효과적인 영어 학습법을 제시해 보여드린다.

1. 당신의 체질상 가장 공부하고 싶은 시간을 찾아 매일 그 시간에 영어 공부를 하자. 사람마다 시간대가 다를 수 있다. 심야형도 있고 아침형도 있다. 자기에게 맞는 최적화된 시간에 규칙적으로 영어 공부를 하자. 남과 비교하지 마십시오!

2. 영어 공부만 할 수 있는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자. 이곳은 자기 공부방일 수도, 카페일 수도 있다. 요즈음 meetup이라고 해서 구글을 통해 영어로 말하면서 교류하는 모임을 하는 분들도 있다.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과 소규모 모임을 하는 방법이 많으니 활용해 보자.

3. 매일 읽고 쓰고 그것을 큰 소리로 읽어보자. 그리고 이것을 녹음해 보자. 자기 목소리를 듣는 데 익숙하지 않은 분이 많은데 이것을 해보면 자신의 억양이나 발음에서 어디가 문제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4. 짧은 문장부터 받아쓰기나 섀도잉(그림자처럼 따라해 보기)을 해보자. 시도가 중요하다. 그리고 하루 한 두 문장은 암기하자!

5. 충분한 데이터가 입력돼 있어야 말과 글로 나올 수 있다. 머리에 많은 것을 입력하여 철철 넘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읽기와 듣기를 충분히 하면 말하기와 글쓰기가 되어 나온다는 자신감과 확신을 가지고 공부하자! 확신이 중요하다! 내가 될까? 라는 의심은 여러분의 영어실력에 가장 큰 장애물이다! 우리말을 잘 하는가? 그러면 영어도 당연히 잘 할 수 있다!

6. 기왕이면 독하게 공부하자! 필자가 아는 한 영어 MC는 영어 문화권에서 오래 살다가 한국에 와서 학원에서 우리말 아나운서 과정을 배우는 중에 강사가 ‘너는 영어 억양이 한국어에 들어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는 6개월 동안 영어권 친구들에게 카톡이나 메신저로 문자를 보내라고 해서 문자로만 대화하며 우리말을 집중 훈련을 했다. 그 결과 좋은 방송국에 입사하게 되었다. 이 경우는 우리말을 잘하는 학습법의 경우이지만 우리도 영어를 공부하려면 우리말 하는 친구들과 거리를 두고 영어에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효율성을 높인다는 논리적인 사실을 알 수 있다. 노력이 없이 되는 일은 없다!

7. 전국 수석을 한 학생이 교과서에 충실했고 잠은 충분히 자면서 공부했다는 말은 100% 거짓말이다! 필자가 고3 때 전교 1등하는 인성도 매우 좋은 친구에게 ‘너 하루에 몇 시간 자니?’라고 묻자 6시간 잔다고 했다. 이 친구는 전국수석의 야심이 있던 친구였는데 나중에 다른 지역에 전국 수석을 한 학생이 잠은 충분히 자고 교과서에 충실했다는 인터뷰를 하는 것을 보고 ‘저 놈 거짓말하네! 나도 4시간 이상 잠을 자지 않았는데.’라고 말을 하는 것을 들었다. ‘야, 너 6시간 잔다면서?’라고 내가 묻자 그건 거짓말이었다고 그 친구는 말했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더 잘 알고 그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 더 열심히 많이 공부한다!

자, 이제 공부할 준비가 되었는가? Bill Gates는 시도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Failure gives one the opportunity to try again.(실패는 다시 시도할 기회를 준다)

실수를 두려워 말고 즐겁게, 독하게 공부를 시작해 보자!

1장

오늘의 표현 Tone your body! (몸매를 멋지게 가꾸세요)

tone은 명사로 어조나 말투, 분위기를 나타내는 말로 마치 우리말처럼 쓰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단어가 동사도 됩니다!

오늘의 문법 포인트! 한 단어는 여러 가지 품사로 쓰일 수가 있다!

한 단어를 공부할 때 그 단어의 다양한 뜻과 용법도 공부하면서 동시에 기본적으로 이 단어가 어떤 품사로 쓰이는지를 정리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walk도 동사로 ‘걷다’, ‘산책시키다’, 명사로 ‘걷기’가 됩니다!

take a walk(산책가다)도 있지만 He is walking the dog.(개를 산책시키다) 처럼 동사로도 사용됩니다.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태도는 유연성입니다! 얼마든지 새로운 가능성에 마음과 정신을 열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one your body.에서 tone은 ‘근육이나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다’는 의미가 됩니다!

예문들을 통해 연습해보죠!

(ex) This is a good exercise for toning up the thighs.(이것은 당신의 넓적다리를 강화하기 위한 좋은 운동이다.)

thigh는 넓적다리입니다!

생각난 김에 tone your body하는 방법에는 plank(플랭크), push-ups(팔굽혀펴기), abs(배근육 운동), thighs(넓적다리 운동), buttocks(엉덩이 운동), waist(허리 운동)등이 있습니다!

운동계획을 세웠는데 벌써 작심3일이라고요?(Can’t you stick to anything?) 통계에 따르면 우리 중에 75%가 헬스클럽에 회원등록을 해놓고 총 6번 정도 간다고 합니다. 자, 이제 영어공부도 운동처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때입니다!(It’s time to start over!) 열심히 재미있게 의욕적으로 시작해 봅시다!

보충 학습

명사도 되고 동사도 되는 단어들:

answer: 대답, 대답하다
check 수표, 확인, 점검하다. 저지하다
cook 요리사, 요리하다
copy 복사, 복사하다
charge 요금, 청구하다
deal 거래, 다루다
help 도움, 돕다
leave 휴가, 떠나다
raise 인상, 올리다
respect 존경, 존경하다
request 요청, 요청하다
review 검토, 검토하다
visit 방문, 방문하다

오늘의 단어 : exercise(운동, 이용하다)

오늘의 테마가 운동이어서 exercise를 오늘의 단어로 뽑아봤습니다. 이 단어는 명사로는 운동 동사로는 운동시키다, 또는 사용하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She spends most evenings exercising her dog.(저녁을 자기 개를 운동시키면서 보낸다.)

그런데 이 단어가 무언가를 사용하다(use something)는 의미로 자주 쓰입니다!

(ex) I exercised my democratic right.(나는 나의 민주주의적인 권리를 행사합니다.)

[출처] Korea Herald 2021.05.07

/ 2021.08.30 편집 택